① 관내 초등학교 대상
운영기간 |
연중(4~12월)
|
운영대상 |
관내 초등학교 학생
|
운영장소 |
탐방학교별 체험처
|
운영 내용
· 교과학습 이해도 증진을 위한 초등학교 교과와 연계한 학교 밖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방법
· 주제별 교과연계 학습을 ‘탐방학교’를 통해 학년별 학급 단위로 제공
· 탐방학교별 체험처에서 생동감 있는 현장 체험형 학습 진행
· 운영기간 내 탐방학교별 1회 120분 제공
프로그램
-
-
1학년 :생활예절
주제미션 활동을 통해 재밌게 배우는 초등학생이 익혀야 할 기본 예절
장소독산성협동조합 內 체험장
-
1학년 :식품안전체험관
주제안전한 먹거리 교육을 통해 올바른 건강 관리법 익히기
장소경기도어린이식품안전체험관
-
1학년 :어린이박물관
주제다양한 주제의 체험식 전시관 투어를 통한 통합적 지식 함양
장소경기도어린이박물관
-
1학년 :연꽃단지-오산천
주제오산천‧연꽃단지의 자연물을 활용한 계절별 생태체험 및 창의성 놀이
장소오산천-연꽃단지 일대
-
1학년 :음악놀이
주제친숙한 동물을 매개로 한 음악 놀이 및 연주
장소소리울도서관
-
1학년 :전통햇살
주제우리나라 고유 음식인 고추장 만들기 체험
장소전통햇살협동조합 內 체험장
-
-
2학년 :경찰서
주제경찰서 및 경찰관의 역할 이해, 안전 의식 제고
장소오산경찰서
-
2학년 :물향기수목원
주제수목원의 풍성한 자원을 활용한 계절별 생태체험 및 창의성 놀이
장소물향기수목원
-
2학년 :서랑문화마을
주제농촌 탐색 및 전래놀이, 약식 만들기 체험을 통한 정서 함양
장소서랑문화마을 內 체험장
-
2학년 :소방서
주제소방서 및 소방관의 역할 이해, 안전 의식 제고
장소오산소방서
-
2학년 :시립미술관
주제미술작품 감상 및 감정 표현 활동을 통한 정서 함양
장소오산시시립미술관
-
2학년 :에코센터
주제1차시- 생활 속 분리배출 교육 및 자원순환의 과정 이해
2차시- 그린환경센터 견학을 통한 생활 속 분리 배출 교육 및 자원 순환의 과정 이해
장소1차시- 신청 학급 교실/ 2차시- 화성시에코센터
-
2학년 :음악감상
주제이야기가 있는 음악 감상 여행
장소소리울도서관
-
-
3학년 :고인돌
주제청동기 시대의 역사와 문화, 풍습 체험 활동을 통한 세계문화유산 및 문화재 보호의 필요성 인식
장소고인돌공원
-
3학년 :꿈두레도서관
주제책과 친해지는 독서 미션수행 활동 및 도서관 예절 학습
장소꿈두레도서관
-
3학년 :도예체험
주제전통 도예체험 활동을 통한 정서조절능력 및 창의성 함양
장소서랑문화마을 흙동이 도예공방
-
3학년 :보건소
주제체험 활동을 통한 건강생활 실천 의지 제고
장소오산시 보건소
-
3학년 :요리교실
주제자신만의 쿠키를 만들어 상대방에게 마음 표현하는 소통능력 습득
장소꿈빛나래청소년문화의집
-
3학년 :전통시장
주제장보기 활동을 통한 전통시장의 가치 학습 및 경제 교육
장소오색시장
-
3학년 :평화공원
주제평화 교육을 통해 세계적 시민의식 함양
장소유엔군초전기념관
-
-
4학년 :계절생태
주제수목원의 풍성한 자원을 활용한 계절별 생태체험 및 창의성 놀이
장소물향기수목원
-
4학년 :기후변화체험관
주제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의 위험성을 느끼고 녹색 생활 실천 의식 고취
장소수원시기후변화체험교육관
-
4학년 :메이킹교실
주제구상한 아이디어를 도면화 과정을 통해 실사물로 구현하는 메이킹 교육
장소오산 메이커교육센터
-
4학년 :문헌서원
주제서원의 역사적 의미와 최충의 유교적 교육 철학 체득
장소오산 문헌서원
-
4학년 :시청·시의회
주제현장에서 배우는 교과서 속 지방자치와 민주주의
장소오산시청·시의회
-
4학년 :인성학당
주제전통 예절, 음식, 미술 등 통합적 문화 체험교육을 통한 인성 함양
장소인성학당
-
-
5학년 :궐리사
주제공자 인물 탐구와 조선시대 유교사상 이해
장소궐리사
-
5학년 :나너우리
주제연극과 감정카드를 활용한 공감 및 표현 능력 넓히기
장소중앙도서관 다목적홀
-
5학년 :독산성
주제독산성 세마대지에 올라 역사적 견문 넓히기
장소독산성
-
5학년 :메이커교육센터
주제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생활에 필요한 제품을 구상하고 제작하기
장소메이커교육센터
-
5학년 :심폐소생센터
주제인간 사랑과 심폐소생술(CPR) 생명을 구하는 손길
장소자원봉사센터
-
5학년 :자원재활용센터
주제쓰레기 문제의 실태와 자원재활용의 가치 이해
장소자원재활용센터
-
5학년 :아트뮤지엄
주제미술작품 감상 및 다양한 표현 활동을 통한 정서 함양
장소오산시 시립미술관
-
-
6학년 :Smart-City
주제21C 첨단 정보화 도시의 서비스 알아보기
장소Smart-City
-
6학년 :나눔교육
주제학급반 친구들과 협업활동을 통해 진정한 봉사의 의미를 알아보고 시민의식을 배운다
장소자원봉사센터
-
6학년 :상상캠퍼스
주제3D프린터 교육을 통해 미래 직업을 알아볼 수 있다
장소경기상상캠퍼스
-
6학년 :아모레퍼시픽
주제화장품 관련 근로자 및 기업가가 되어 상품을 연구하고 만들기
장소아모레퍼시픽
-
6학년 :에코리움·맑음터공원
주제에코리움·맑음터공원의 자원을 활용한 계절별 생태체험 및 창의성 놀이
장소맑음터공원
-
6학년 :유엔군초전기념관
주제6.25한국전쟁의 전개 과정 속에서 오산 죽미령전투의 역사적 의미 이해
장소유엔군초전기념관
-
6학년 :융·건릉
주제조선시대 황실의 왕릉제도 및 정조의 효심 이해
장소융·건릉
② 관외 초등학교 대상
운영기간 |
연중(5월)
|
운영대상 |
관외 초등학교 학생
|
운영장소 |
탐방학교별 체험처
|
운영 내용
· 교과학습 이해도 증진을 위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맞게 구성한 학교 밖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방법
· 주제별 교과연계 체험학습을 ‘탐방학교’를 통해 학년별 학급 단위로 제공
· 운영기간 내 탐방학교별 1일 단위 학급당 2개 탐방학교 제공
프로그램
연번 |
학년 (탐방학교 수) |
탐방학교 |
주제 |
1 |
4학년 |
죽미령 평화공원 |
6.25 전쟁의 흐름도를 학습하고 오산 죽미령 전투의 역사적 의미 이해하기 |
2 |
전통시장 |
시장 보기 활동을 통해 전통시장의 가치 이해 및 올바른 소비활동 경험 |
3 |
5학년 |
고인돌공원 |
고인돌을 통해 청동기 시대의 정치와 문화, 풍습을 이해하며 역사의식 넓히기 |
4 |
물향기수목원 |
계절별 숲 해설 및 놀이를 통해 생태 감수성 키우기 |
운영기간 |
연중(3~12월)
|
운영대상 |
관내 초등학교 학생
|
운영장소 |
신청 학급 교실
|
운영 내용
· 교과학습 이해도 증진을 위한 초등학교 교과와 연계한 학교 안 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 방법
· 주제별 교과연계 학습을 ‘탐방학교’를 통해 학년별 학급 단위로 제공
· 교실에서 진행되는 실내 체험형 학습 진행
· 운영기간 내 탐방학교별 1일 단위 학급당 2회(80분) 제공
프로그램 - 5개 탐방학교
연번 |
학년 |
탐방학교 |
주제 |
1 |
2학년 |
식품안전체험관 |
우리 몸을 지키는 건강한 식생활 |
2 |
3학년 |
고인돌 |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고인돌 알아보기 |
3 |
4학년 |
타악기앙상블 |
다양한 타악기의 소리를 배우고 연주를 통해 리듬감 습득 |
4 |
5학년 |
자원재활용센터 |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과 자원 재활용을 통한 환경교육 |
5 |
6학년 |
유엔군초전기념관 |
6.25 전쟁 및 죽미령 전투 상황 이해 |
활동사진
-
교실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