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넘어가기 메뉴

오산시 발로뛰는 열린시장실

"함께"이기에 해낼 수 있습니다.상욱씨를 아시나요

  • HOME >
  • 상욱씨를 아시나요 >
  • 오산시장 재임 인사말

오산시장 재임 인사말

시민이 중심이 되고 시민이 우선되는 정책을 펼쳐 나가는 시민시장이 되겠습니다!

시민중심! 시민우선! 시민시장! 함께이기에 해낼 수 있습니다.

시민여러분 ! 시민과의 약속 이것만은 반드시 지키겠습니다!

첫 번째 약속

전국 최고의 안전 도시 구축

오산을 전국 최고의 안전도시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올 하반기 재난안전 조례를 제정해 사회안전망을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기존 민·관 합동 ‘안전문화운동 추진 오산시 협의회’의 활동을 강화해 안심하며 생활하는 안전 오산을 이룩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해 12월 개소한 U-City 통합운영센터의 기능을 확대해 시민의 안전과 편리를 도모할 것이며, CCTV 추가 설치로(350대, 19억5000만원) 여성, 어린이 등 사회적 약자의 범죄 피해예방에 주력하겠습니다. 아울러 교통안전 시설물 확충과 도로안전 시설 유지 보수 등에 예산을 투입해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켜나가겠습니다.

두 번째 약속

한층 업그레이드된 혁신교육

오산시가 대한민국 대표교육도시로서의 확고한 이미지를 다지기 위해서 민선 6기에는 ‘오산의 혁신교육을 한층 업그레이드’시켜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지역 내 초·중·고 38개교 전체를 연계해 혁신학교로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혁신 교육 프로그램으로 모든 학생 ‘1인 1악기 및 1인 1체육’ 배움의 기회를 제공해 문화·예술·체육에 대한 감수성을 통해 학력신장으로 연결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논리력과 사고력 양성을 위해 초·중·고 전국 토론대회를 개최해 오산시를 명실상부한 토론식수업의 메카로 만들 것이며 아울러 현재 초등학교 3학년 전체와 일부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무료 수영강습을 초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1학년 전체 학생으로 확대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약속

오산역 환승센터 구축·완공

오산의 역세권을 변화시킬 오산역 환승센터 건립사업은 시민들이 기대하는 가장 중요한 시책사업중 하나입니다. 국내에서 선로위에 입체형으로 구축되는 최초 환승센터로 국·도비 포함 총 사업비 360억원을 투입해 2017년도 준공을 목표로 건립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지난 4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오산역 환승센터 확정 사업실시계획 승인’통보를 받아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과의 긴밀한 업무 협조 속에 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시민의 고귀하고 소중한 의견도 수렴해 건립에 반영토록 할 계획입니다. 오산 발전의 원동력인 동시에 오산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되도록 오산역 환승센터 건립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네 번째 약속

오산천살리기 시즌2, 오산천을 ‘세느강’처럼···

오산천은 오산의 심장이며 역사이며 오산시민의 삶이 담겨있는 도심을 가로지르는 아름다운 하천입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상류지역의 산업화로 오산천이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오산천을 건강하천으로 만들기 위해 시는 지난 2010년 ‘오산천 장기발전플랜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2017년까지 국비 포함 총 857억원을 투입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오산천을 파리 도심을 가로지르며 문화와 낭만이 흐르는 세느강처럼 만들기 위해 ‘오산천 살리기 시즌2’ 오산천 생태하천 복원 ABC (Active, Beautiful, Clean)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오산천에 친환경적 야간조명 시설 구비와 야생화 단지를 조성해 가족과 연인이 추억을 나누는 명소로 만들어 생태체험을 즐기는 힐링하천으로 변모시켜 나갈 것입니다.

다섯 번째 약속

독산성 복원을 통한 ‘신한류 문화관광’ 단지로

독산성 복원에 관한 마스터플랜을 민·관·학이 함께 준비해 역사 문화 체험의 명소로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독산성은 조선의 르네상스를 알린 정조임금이 아버지 사도세자를 기리는 효사상이 담긴 곳으로 이를 스토리텔링화해 독산성에 정조대왕의 ‘효 테마파크’를 건립해 수원, 화성으로 이어지는 시티투어를 개발 신 한류문화 붐을 일으키려고 합니다. 독산성의 문과 주요시설, 옛길 등을 복원하고 무예 24기 교육관, 조선시대 병영체험 프로그램, 더마(馬)파크 조성 등을 개발해 수도권 역사문화 교육 체험의 장으로 승화 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약속

시민과의 소통 모범도시로 UP

민선6기 오산시를 소통모범 도시로 더욱 발전 시켜 나가 도록 하겠습니다. 시민중심, 시민우선! 정책을 위해 모든 개발사업에 시민참여를 보장하는 ‘주민참여도시계획위원회’를 도입하겠습니다. 또한 개발사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주민갈등 해소를 위한 상생위원회를 구성해 마찰을 없도록 할 계획입니다. 학부모스터디, 시민멘토단, 시민명예기자단 등 시 행정에 참여하는 시민의 활동과 재능기부 사업을 현재 보다 더욱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통해 많은 시민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리담당자 : 기획예산관 기획팀 문의 : 031-8036-7073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사용편의성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