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넘어가기 메뉴

교육도시 City of Education Osan 오산사람이 빛나는 더 행복한 오산


시민의 꿈과 희망을 디자인하는 행복도시 오산입니다.

오산시에 바란다

  • 시민참여
  • 오산시에 바란다

오산시옴부즈만 현황

오산시옴부즈만 현황에 대해 옴부즈만 사진, 세부내용으로 구분한 표입니다.
옴부즈만 사진 세부내용
이름
  • 이영애
주요경력
  • 前 오산시청 복지교육국장
  • 前 오산시청 자치행정과장

오산시 옴부즈만의 오산시민의 고충을 해결합니다.

옴부즈만은 오산시민의 고충 민원과 불편을 해결해 주는 오산시민의 대리인입니다.
오산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전문가의 시각으로 판단해서 행정을 개선해 나갑니다.

옴부즈만이란?

옴부즈만(Ombudsman)이란 스웨덴어로 남의 일을 대신해서 해 주는 대리인(Agent)이라는 뜻이며, 시민의 대리인으로 행정에 대한 시민의 고충을 접수하여 중립적인 입장에서 이를 조사하여 필요한 경우 시정조치를 권고함으로써 시민과 행정기관 양자간에 발생하는 문제를 간이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임명된 사람 또는 비사법적 시민권익 보호제도입니다.

옴부즈만의 기능

위법·부당한 행정처분인 경우 해당기관에 적절한 시정조치를 권고함으로써 행정을 감시하고 통제 합니다.
비용 부담 없이 위법·부당한 행정에 대한 조사 해결이 가능하며, 사법적 구제수단보다 유연하고 객관적이며 신속한 갈등해결을 위한 수단으로서 작동 소극적 행정행태를 바로잡는 순기능 역할을 합니다.

오산시 옴부즈만이 하는 일
  • 오산시 및 그 소속기관에 관한 고충민원의 조사와 처리
  • 고충민원 관련 시정권고 또는 의견표명
  • 고충민원 관련 행정제도 및 그 제도의 운영 개선이 필요하다는 권고 또는 의견 표명
  • 옴부즈만이 처리한 고충민원의 결과 및 행정제도 개선에 관한 실태조사
  • 민원사항에 관한 안내 및 상담
제도운영의 법적근거
  •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 오산시 옴부즈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및 동시행규칙
고충민원이란?

행정기관 등의 위법·부당하거나 소극적인 처분(사실행위 및 부작위를 포함)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하여 주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불편 또는 부담을 주는 사항에 관한 민원

고충민원 제외대상
  • 행정심판, 행정소송이나 감사원의 심사청구 그 밖에 다른 법률에 따른 불복구제절차가 진행 중인 사항
  • 법령에 따라 화해·알선·조정·중재 등 당사자 간의 이해 조정을 목적으로 행하는 절차가 진행 중인 사항
  • 판결·결정·재결·화해· 조정·중재 등에 따라 확정된 권리관계에 관한 사항 또는 감사원이 처분을 요구한 사항
  • 사인간의 권리관계 또는 개인의 사생활에 관한 사항
  • 그 밖에 옴부즈만이 조사하기에 합당하지 않다고 판단하는 사항
신청방법
  • 방문, 모사전송 및 우편 : 오산시 성호대로 141 옴부즈만실
  • 전화문의 : 031-8036-0000
  • 팩스 : 031-8036-0000
신청서식 및 작성방법
  • 서식 : 고충민원 신청서 다운로드
  • 작성방법 : 고충민원 신청서를 다운로드하여 유의사항 및 기타 참고사항 등을 충분히 확인 후 작성
  • 민원신청방법 : 직접 방문 및 우편(신청서 및 관련서류 첨부)
  • 처리기한 : 60일(부득이한 사유로 처리 불가 시 30일 연장)

관리부서 : 해당정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문의 : 해당정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사용편의성
만족하십니까?